CoE (Cup of Excellence) 는 전세계 최고의 커피 대회이자 옥션 프로그램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커피에 주어지는 최고의 상입니다. CoE 커피들이 받는 정밀 평가의 수준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대회 수상 커피들은 3주라는 대회기간 동안 최소 5회 이상의 커핑을 거칩니다. 그리고 상위 10위 커피들은 다시 최종 평가에 들어갑니다.
말 그대로 수백 개 커피들의 향과 맛을 체크하고, 그 특징에 따라 점수를 매기게 되는 것입니다.
CoE 수상 커피들의 옥션 가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록을 경신 중입니다.
이는 생산자의 확인이 가능한 고급커피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반증하고 있습니다.

CoE프로그램은 해당국가의 커피농부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비용 지불 없이 샘플 한 개를 출품할 수 있습니다.
농부들에게 농장 규모나 재정 상태에 관계없이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마련해주는 몇 안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각 국가마다 대회를 3단계로 진행하며, 커피를 평가할 심사위원단을 두 팀으로 구성합니다.
하나는 국내 심사위원단으로, 해당 국가에 거주하며 소정의 테스트를 통과한 숙련된 국내 커퍼들이 예선전을 담당합니다.
본선 심사를 담당하는 국제 심사위원단은 전세계 곳곳의 숙련된 커퍼들을 선별하여 구성합니다.

(발췌: ACE-Alliance for Coffee Excellence 브로슈어, ACE는 CoE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비영리 기구입니다)
CoE Country Program : COSTA RICA
코스타리카는 2007년 부터 CoE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역대 최고 기록 가격은 kg 당 $99로 2012년에 있었습니다.
수상 결과는 CoE 홈페이지 www.cupofexcellence.org 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하이라이팅된 생두 및 원두는 mall.cafedecosta.com 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커핑 점수별 등급 분류표

협회나 조직마다 사용하는 평가방법과 기준이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커핑(Dry Fragrance, Wet Aroma, Brightness, Flavor, Body, Finish) 후 총점을 냈을 때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받으면 'Specialty(스페셜티)'라고 부릅니다.
그 중 특히 90점 이상은 대통령 커피라고 하는 "Presidential(프레지덴셜)" 명칭이 주어집니다.

Cup of Excellence에서도 보통 80점 이상 커피가 입상하는데, 코스타리카 CoE의 경우 2011년에는 84점 이상, 2012년에는 85점 이상을 CoE수상 기준으로 정했습니다. 79점 이하는 "Commercial(커머셜)"이 되는데 같은 커머셜이라 해도 78~79점대의 커피들은 스페셜티와 점수차이가 별로 나지 않으므로 "High Commercial" 또는 "Premium(프리미엄)" 등급으로 부르고 가격도 일반 커머셜보다 후하게 쳐줍니다. 그 다음 단계인 75점 이하의 커피들은 "Exchange(익스체인지)" 등급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커머셜 커피가 여기에 속합니다. 커머셜 아래로는 "Below grade(등외)"와 커피로 분류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Triage(트리아지)"가 있습니다. 트리아지 등급은 공식적으로 거래되지 않습니다.